세무 플랫폼 환급 논란, 국세청 전면 조사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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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세무 플랫폼 환급 논란, 국세청 전면 조사 착수

by 자연을 내손에 2025.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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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 플랫폼 환급 논란으로 국세청 전면 조사 착수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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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은 세무 플랫폼 환급 논란을 설명하기 위한 이미지
국세청은 세무 플랫폼 환급 논란을 설명하기 위한 이미지

이번에는 세무 플랫품을 이용해서 소득세 환금을 받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고 하는 소식입다. 국세청은 세무 플랫폼 환급 논란이 일자, 국세청 전면 조사 착수 부당 환급금을 점검한 후 부정으로 환급받은 사례에 대한 전면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는 소식입니다. 세무 플랫폼을 이용해 소득세 환급을 받은 직장인들이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국세청이 부당 환급 사례에 대한 전면적인 점검에 나서면서, 이미 받은 환급금을 반환해야 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    세무 플랫폼 통한 환급, 문제가 있었나?

세무 플랫폼 통한 환급, 문제가 있었나? 이해를 주기 위한 이미지
세무 플랫폼 통한 환급, 문제가 있었나? 이해를 주기 위한 이미지

최근 직장인들 사이에는 지난해 세무 플랫폼을 통해 간편하게 소득세 환급을 받았다고 하는데. 하지만 국세청이 부당 환급 사례를 조사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걱정이 앞선다고 합니다. 이들은 “세무사 도움 없이 쉽게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해서 이용했는데, 나중에 문제가 될 줄은 몰랐다”며 “혹시 가산세까지 내야 하면 부담이 더 커질 것 같다”라고 말했다.

국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세무 플랫폼을 통한 소득세 경정청구 건수가 65만 건을 넘어섰으며, 환급금 규모도 7,000억 원을 초과했다. 세무 플랫폼들이 "모르면 손해 본다"는 마케팅을 펼치면서 많은 직장인들이 이용했지만, 이 과정에서 중복·부당 인적공제가 이루어진 사례가 다수 발견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    허위·과장 광고 논란도 불거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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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위·과장 광고 논란도 불거졌다는 설명을 위한 이미지
허위·과장 광고 논란도 불거졌다는 설명을 위한 이미지

어느 한 근로소득자에 따르면 삼쩜삼에서 예상 환급액 조회 메시지를 받았어 . 조회 결과 비슷한 조건의 고객들이 평균 53만 9,661원을 환급받았다는 안내를 받았고, 가족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환급액이 늘어난다는 메시지도 표시됐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 신청을 진행한 결과 A씨의 환급금은 ‘0원’이었다.

이처럼 허위·과장 광고가 문제로 지적되면서, 한국세무사회는 삼쩜삼 운영사인 자비스앤빌런즈를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일부 이용자들은 환급 신청을 유도하는 지속적인 메시지에 불만을 제기했다. 한 사용자는 “100만 원 넘는 환급이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받았지만, 실제로는 10만 원 이상의 이용료를 결제해야 했다”며 “망설이자 매일같이 ‘일부 환급금이 국고로 귀속될 수 있다’는 메시지가 왔다”라고 토로했습니다.

 ■   부당 환급 시, 환급금 반환 및 가산세 부과 가능성

부당 환급 시, 환급금 반환 및 가산세 부과 가능성 이해를 주기위한 이미지
부당 환급 시, 환급금 반환 및 가산세 부과 가능성 이해를 주기위한 이미지

국세청은 이번 점검을 통해 부당 환급이 확인될 경우, 환급금 반환 조치는 물론 가산세 부과 여부까지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세무 플랫폼의 안내를 따른 소비자들에게 어느 정도 책임을 물을지는 논란이 될 전망이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세무 플랫폼의 운영 방식과 세금 환급 시스템 전반에 대한 개선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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